반응형

 

 

섬유 table test 2

지난 번에 table test의 필요성과 몇 가지 table test 하는 방법을

포스팅 했었습니다못 보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몇 가지의 table test를 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1.  COLORFASTNESS TO RUBBING/ 마찰견뢰도

(현장 검사 전에 실시합니다)

 

 

 

 

1)   적용 범위

 

   - 소재의 염색물의 마찰 견뢰도를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소재가 어딘가에 쓸려서 염료가 다른 곳으로 옮겨가는 경우를 막기 위해 진행하는 시험입니다

 

    간단한 예로 청바지를 입고 흰 가방을 매고 외출한 날 흰 가방이 파랗게 물들어 버리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도 두 번 정도 그런 경우가 있답니다

 

    특히 새로 산 청바지나 블랙진의 경우에 한 번도 세탁하지 않고 착용할 경우 흰 가방이 계속 스칠 때에 이염을 피할 길이 없습니다. 사실 속옷이나 피부에도 묻어날 때가 간 혹 있죠

 

    더구나 이염 된 흰 가방 명품이라면 정말 문제가 커지게 됩니다. 이런 클레임을 받은 청바지 업체도 적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청바지가 비싸고 명품이라 해도 이런 특징에서 제외 될 수 없으니 청바지 류는 세탁을 여러 번 한 후에 그래도 조심스럽게 매치 시켜서 스스로 조심하는 수 밖에 없답니다.

 

2)   시험편 준비

 

   시험편의 크기는 20X10 cm 의 사각형으로 하고, 경사 방향으로 마찰을 시험 할 것이기 때문에 경사 방향을 길게 합니다.

   마찰용 백면포(시료 준비가 안되면 같은 제질의 White 원단으로 합니다) 의 크기는 5X5cm 로 준비 합니다. 

 

    3) 시험장치 및 시약

 

       - 바닥이 편편한 막대와 실온의 증류수(정수기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를 준비 합니다.

 

4)  조작 및 측정

 

   Wet Rubbing 방식

마찰용 백면포를 실온의 증류수에 적시어 100%습윤 상태로 만들어 바닥이 편편한 막대에 충분한 장력을 주어 감싸 줍니다.

 

   Dry Rubbing 방식

마찰용 백 면포를 바닥이 편편한 막대에 충분한 장력을 주어 감싸 줍니다.

 

   일정한 하중을 주어 시험편을 경사 방향으로 마찰용 백면포 바닥전체가 시험 편에 고르게 밀착 되도록 하여 왕복 10CM의 시험편 사이를 10초간 10회 왕복 마찰 합니다. 더 강도 높은 시험을 해야 할 경우 10회 왕복과 20회 왕복 두 가지로 결과를 볼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합니다.

 

5)  결과의 표시

 

       - 마찰용 백면포를 육안으로 보았을 때 의 변화를 관찰 합니다. 보통은 별도의 스케일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비슷한 원단이나 전 연도의 기관 TEST REPORT의 결과를 비교치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결과가 상이 할 경우 전 연도 Salesman Sample 과 같은 조건으로 다시 Test 하여 문제 여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실제 공인기관의 test 에서는 일반적으로 crock meter를 사용하여 위와 같이 준비된 시험편에 같은 방식으로 마찰합니다. 900g crock meter를 사용하여 동일한 마찰력으로 마찰 할 수 있도록 기계가 마찰을 하므로 좀 더 정확한 결과치가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COLOR FASTNESS TO LIGHT/일광견뢰도 검사

 (현장 검사 전에 실시합니다)

 

1) 적용 범위

 

   - 염색물의 일광 견뢰도를 확인 하는 table test 입니다.

 

    2) 시험편 준비

 

       - 시험편의 크기는 20X15cm 의 사각형으로 하고 경사 방향을 길게 합니다.

 

    3) 조작 및 측정

 

   시험편을 바닥이 편편한 흰종이에 고정 시킨 후 40% 부분은 빛에 노출되지 않고 빛이 전혀 투과되지 않는 두꺼운 White 종이로 덮어 줍니다.

 

   준비된 시료를 자연광에 16시간 노출 시킵니다.

이때 하루 동안 자연광에 노출 할 수 있는 시간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5~6 시간 정도로 3일 에 거쳐 Test 하게 됩니다.

       

   하루 하루 노출 시킨 후 당일 결과는 자연광에 가린 부분과 노출시킨 부분을 채취 하여 노출 시간을 기록하여 보관 합니다.

 

   최종 결과와 첫째 날 둘째 날 채취한 시험편을 비교 관찰 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4) 결과 의 표시

 

       - 4~5 시간 만으로 Color 가 변한다면 의류로서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 사전에 바이어에게 이미 이러한 grade를 갤런티받고  그에 대해 CF 을 받았다면 결과에 대한 시각이 달라지므로 컬러별 특성으로 인하여 불가피하다면 사전에 반드시 바이어와 어느 선까지 확인이 되어야 하며 만일 예측 치 못한 나쁜 결과가 나왔다면 reject 해야 합니다.

 

            보통은 별도의 스케일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비슷한 원단이나 전 연도의 TEST REPORT 결과를 비교치로 판단하고 결과가 상이 할 경우 전 연도 Salesman Sample 과 같은 조건으로 다시 Test 하여 문제 여부를 판단하도록 합니다.

 

 

 

섬유염료 2 : 산성염료, 염기성염료,캐티온염료, 황화염료, 매염염료, 분산염료, 아조염료

이번에는 산성염료, 염기성염료, 캐티온염료, 황화염료, 매염염료, 분산염료와 아조염료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염료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 섬유염료

extrafly100.com

 

섬유염료 1 : 직접염료, 반응성염료, Vat염료

이번에는 섬유를 염색하는 염료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염색에 있어서는 염료의 단가, 염색성, 발색성, 균염성 그리고 견뢰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지만 요즘은 염색의 환경적인

extrafly100.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