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관련주
챗GPT가 매일매일 핫이슈로 뉴스에서 다뤄지고 있습니다. 마치 애플이 스마트폰을 출시했을 때를 떠오르게 합니다. 챗GPT가 이슈인 만큼 챗GPT관련주도 연일 이슈였는데 그 내용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챗GPT 관련주
챗GPT관련주로 국내에서 급등한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챗GPT관련주 중 가장 확실한 것은 마이크로스포트 주식이겠기만 여기서는 국내주로 알아보았습니다.
1) 국내 관련주
① 코난테크놀로지
멀티미디어 정보검색 시스템 개발회사입니다. 창립은 1999년 ETRI 연구진과 교수진 중심의 스터디그룹이 시초가 되어 창업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자연어를 처리하는 심층 텍스트를 검색, 인공지능 기술로 영상을 분석하여 영상인식까지 폭넓은 기술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 레인보우로보틱스
코스닥에서 상장한 중소기업입니다. 협동로봇과 천문마운트시스템, 이족보행로봇 등의 산업용 로봇 제조업체입니다. 삼성전자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받아 매수가 몰렸었습니다.
③ 알체라
인공지능 중에서 얼굴인식AI와 이상상황감지 AI 그리고 증강현실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하는 중소기업입니다.
④ 셀바스AI
1999년 창립되었습니다. 음성과 필기, 영상지능 등 인공지능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한 여러가지의 인공지능 솔루션의 연구했으며 그것을 개발, 판매하려는 기업입니다.
⑤ 오브젠
AI와 데이터 전문기업입니다. 올 1월 30일 상장했는데 챗GPT 관련주로 공모가의 두배로 거래를 시작해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공모주기간을 정말 잘 선택한 것 같습니다.
⑥ 네이버
네이버에서는 한국어 검색 데이터 기반 AI 챗복 서치 GPT를 공개할 예정이라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2) 챗GPT 어떻게 될까요?
그런데 다들 기억하시겠지만 NFT도 메타버스도 처음에 이렇게 시장을 흔들어 놓았고 당장 뭔가 될 것처럼 흥분 상태였습니다. 현재 챗GPT 가 이럴 것인지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직접 챗GPT를 사용해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하지만 제 의견은 NFT와 메타버스와는 다른 전개가 될 것이라는 생각은 일단 듭니다. NFT와 메타버스는 일부 사람만 이해하고 또 사용했고 앞으로도 어떻게 될지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현물 자산을 중시하는 저는 이 두 가지에 대해 구매력을 현실적으로 느낄 수가 없어서 어떤 원리인지만 확인해 두고 계속 모니터링만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 가지가 한 때 주식 시장을 달구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가 없습니다.
이번 챗GPT는 다른 양상으로 갈 것이고 스마트폰이 세상을 바꾼 것처럼 꽤 다양한 분야의 판도를 바꿔 놓을 것이라는 생각은 듭니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을 본다면 일주일째 지속적으로 무료 버전을 사용해 봤는데 여러 가지 시정되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① 대부분의 데이터가 2021년 기준이고 2022년도 조금 있었지만 최신 정보가 없습니다.
② 같은 질문인데 답변이 다른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③ 국내 유명 인물에 대해 검색했을 때 실제 정확한 내용과 다른 내용이 나왔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검색한 인물은 스탠퍼드대학을 졸업하고 한국에 들어왔는데 챗 GPT는 그 인물이 서울대를 나와서 미국 하버드대에서 석사를 받았다고 나왔습니다.
④ 인물 디테일을 검색했을 때 어떤 인물은 자세히 원하는 내용이 다 나온 반면( 물론 데이터의 내용이 틀렸습니다) 다른 인물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라 알려줄 수 없다는 답변이 나왔습니다.
⑤ 데이터화된 사실에 대해서는 비교적 답변을 잘하였으나 예측이나 의견에 대한 답변은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예를 들면 올해 증시 전망이나 파월의 매파 발언이 금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등등의 질문에는 전망과 예측은 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⑥ 정치인에 대한 의견을 물었을 때에도 개인적인 의견은 AI 이므로 답변이 어렵다고 나왔습니다.
하지만 일주일이라는 시간만으로도 개선된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① 한국어 질문에 대한 속도는 많이 개선되어서 사용하는데 큰 불편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② 유료 버전이 나왔습니다. 속도면에서 더욱 개선되었고 좀 더 업그레이드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최신정보를 얼마나 빨리 보여줄 수 있는지가 관건이고 또 그 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하고 의견을 발언할 수 있는 기능이 생길 것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전망과 의견이 전문화되면 책임이 동반되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챗GPT가 의미 있는 이유는 이런 단점이 보완된다면 밝혀진 사실만을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의학적 진단이나 사람의 의견이 아니라 과학적 예측은 꽤 정교하게 가능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블로그 글이나 소설, 그림 같은 경우는 아직 수준 높은 결과물이 아니라서 뉴스와는 많이 달랐습니다. 더구나 부정확한 정보를 줄 경우 그걸 그대로 업로드한다면 가짜 뉴스 유포나 다름없을 테니 챗GPT의 안정화를 기다려야 할 것 같고 혹시 챗GPT를 이용해서 무엇인가 작성하신다면 당분간은 더블체크는 필수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