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을 분실하면 정신이 없죠? 개인 정보 관리가 범죄와 연결되어 있는 요즘 개인 정보가 담긴 뭔가를 잃어버리면 알게 된 그 시점에서 차근차근 절차를 밟아 처리해야 합니다. 그럼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차근차근 하기

 

한국에서 운전면허증 분실 신고를 할 때는 가급적이면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알자마자 도로교통법에 따라 신고를 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 신고는 인터넷, 전화, 방문, 우편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다음은 운전면허증 분실 신고 절차에 대한 상세한 내용으로 분실 시 당황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신고하시고 재발급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1. 분실신고 전 확인할 사항엔 뭐가 있을까요?

 

분실 신고 전에 아래의 것들을 먼저 준비합니다.

 

1) 분실된 운전면허증의 증명사진

2) 주민등록증 또는 여권 등 본인 확인 서류

3) 분실한 운전면허증이 보안면허증인 경우, 개인키와 비밀번호

4) 분실 시간과 장소, 상황 등을 기억하고 있으면 신고 절차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신고 시 어떻게 하면 될까요?

 

1) 인터넷 신고 운전면허증 분실 신고는 국토교통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www.driver.co.kr)를 통해 가능합니다.

2)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면허업무,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선택합니다.

3) 개인 정보와 분실 시간, 장소, 상황 등을 작성한 후 제출하도록 합니다.

4) 분실신고 접수 후 수령 방법을 선택하여,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전화 신고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1) 전화 신고 운전면허증 분실 신고는 국토교통부 도로교통공단 고객센터(1544-5114)로 전화하여 가능합니다.

2) 전화를 걸어 상담원과 대화한 후 분실 시간, 장소, 상황 등을 전달합니다.

3)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4. 방문 신고는 어떻게 할까요?

 

1) 방문 운전면허증 분실 신고는 근처 도로교통공단 또는 지방청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가능합니다.

2) 방문 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서를 작성합니다.

3) 분실신고를 하면 바로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우편 신고는 어떻게 할까요?

 

1) 먼저 우편 신고서 작성을 작성해야 합니다.

2) 우편 신고서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신고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출력하거나, 근처의 도로교통공단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신고서 양식을 받아 작성합니다.

3) 작성된 신고서에는 본인의 개인정보, 운전면허증 분실 일시, 장소 및 상황 등이 포함됩니다.

4) 필요 서류 확인 신고서와 함께 본인의 신분증 사본(주민등록증 또는 여권)을 첨부합니다.

5) 보안운전면허증의 경우 개인키 및 비밀번호가 필요하므로, 해당 정보를 함께 첨부해야 합니다.

6) 우편 발송 작성된 신고서와 필요 서류를 첨부한 후 도로교통공단 주소로 우편 발송합니다.

7) 우편 발송 시, 등기우편이나 소포 등을 사용하여 발송하면 분실 및 오동작 방지에 좋습니다.

8) 새로운 운전면허증 발급 도로교통공단이 우편으로 신고서를 접수한 후,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발급해 줍니다.

 

 

 

 

 

 

이렇게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을 3가지가 있고 신고를 할 때 새로운 운전면허증 수령 방법은 신고 시 선택한 수령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가장 빨리 운전면허증을 재발급받고 싶다면 물론 방문신고가 가장 빠르고 편의성으로 본다면 전화신고나 인터넷신고가 편리합니다. 우편신고가 가장 불편하지만 필요에 따라서 우편신고도 가능하므로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정보가 들어있는 운전면허증 분실 시, 가능한 한 빨리 분실신고를 하여 보안 및 법적인 문제를 방지하고, 신속하게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