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해열 진통제와 소염진통제는 잘 아시나요? 어떤 진통제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어떨 때 먹어야 하는지 혹은 내 몸에는 어떤 진통제가 효과적인지 등등 진통제 하나를 고를 때에도 알아야 하는 내용이 정말 많습니다. 그 내용 중에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과 일반 타이레놀, 즉 타이레놀 속방정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 속방정 차이는? 

 

진통제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판매율을 보이는 것은 바로 타이레놀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진통제가 애드빌인 것에 비해 우리나라의 실정은 다른데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대표 진통제인 타이레놀과 이부프로펜 성분의 대표 진통제인 애드빌등의 차이, 용도, 효과 등등은 맨 아래 따로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고 이번 들에서는 서방정과 속방정의 차이, 용도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 타이레놀, 타이레놀 속방정은 뭘까요?

 

빠르게 진통을 억제해야 하는 경우 즉, 성인의 두통이나 생리통 치통등에는 빠른 효과를 보이는 속방정을 먹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타이레놀은 모두 속방정입니다. 타이레놀의 종류도 타이레놀 500밀리그램, 아이들이 먹는 80밀리그램, 아이들 용으로 160밀리그램, 성인용 800밀리그램과 유아나 소아용 현탁액등이 있습니다. 

 

타이레놀 속방정 서방정

 

모두 속방정으로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진통제 입니다. 일반적으로 속방정은 복용 후 위장에서 녹아서 15분 만에 진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많이 복용해 봤는데 15분 만에 진통 효과를 보기보다는 15분 ~ 30분 사이에 진통효과가 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은 뭐가 다를까요?

 

 

 

 

 

통증 중에는 하루 종일 아플 수밖에 없는 질환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관절통입니다. 날씨가 춥거나 습할 때는 더욱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진통효과가 빨리 나타나면서도 오랫동안 지속 되어야만 합니다.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을 이러한 관절통과 같은 질환을 위한 진통제입니다.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은 진통 효과가 8시간 지속되는데 절반은 속방정으로 바로 녹아서 진통효과를 주고 나머지 절반은 서방정으로 4시간 후에 천천히 녹아서 진통 효과가 천천히 지속되며 8시간 동안의 진통효과를 주게 됩니다.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은 650mg인데 알약이 좀 큰 편입니다. 하지만 약을 쪼개 먹거나 씹어드시면 약효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물로 한 번에 삼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경등도 중등도 골관절염 통증은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으로도 감소하였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의 경우 이부프로펜과 마찬가지로 최대 4000mg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두통이 종일 심해서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을 먹어봤는데 왜 그런지 생각만큼 진통효과가 나오질 않았습니다. 결국 애드빌을 다시 먹고 두통이 가라앉았는데 그 반대의 경우도 있었습니다. 똑같은 두통 때문에 애드빌을 먹었는데 나아지지가 않아서 타이레놀을 먹었더니 가라앉았습니다.

 

두통의 원인에 따라 진통제의 효과를 보는 것이 다른 것 같고 또 위장의 상태나 간 및 신장의 상태도 중요하고 뭐든 원인을 알면 좋겠지만 갑자기 오는 두통은 원인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약의 도움이 있으니 참 다행입니다.

 

그 외에도 타이레놀에는 진통제뿐만 아니라 감기 증상약으로 타이레놀 콜드 에스정과 월경 전 증후군을 약화시키는 우먼스 타이레놀정도 있습니다. 타이레놀 콜드 에스정은 먹어봤고 우먼스 타이레놀정은 먹어 본 적이 없습니다. 사실 감기가 좀 세게 온다면 약국에서 파는 약보다는 병원의 처방약이 훨씬 잘 듣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진통제의 사용, 용량, 사용 가능한 연령과 방법, 건강 상태에 따른 진통제 고르기와 숙취와 커피와 관련된 진통제 선택, 임산부 및 노인, 아이의 진통제 선택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내용이 많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해열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소염진통제 이부프로펜 뭐가 다를까?

저는 두통뿐만 아니라 관절염과 기타 염증에 대한 통증이 좀 자주 있는 편이라서 진통제를 가끔 먹고 있습니다. 진통제를 먹을 때에도 좀 더 나은 효과를 위하여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

extrafly100.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