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상견례란 결혼 전 양가 부모님의 상견례는 예비 신랑과신부의 가족과 상호 소개를 위한 의례입니다. 이 때 원가족 전체가 상견례에 나가기도 하고 부모님만 나가기도 합니다.

 

상견례 부모님 옷차림 추천

 

상견례는 양가 부모님이 처음 만나는 자리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만큼 옷차림에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는데요. 옷차림을 추천하기 전에 먼저 상견례의 의미 부터 볼까요 ? 

 

1. 상견례의 의미

 

상견례는 양가 부모님들간에 서로 존경과 가족이 늘어나는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입니다. 결혼에 대한 축복과 새로운 가족의 탄생에 대한 희망을 전하는 것이 주된 의미입니다. 상견례의 이러한 고유의미를 되세긴다면 옷차림에 어떤 의미가 부여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상견례 옷차림을 어떤 다른 용도로 오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각자의 부를 드러내기 위한 자리로 착각하거나 상대방 기를 꺾는 자리라고 잘못 된 오해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상견례 후 결혼이 파토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이는데 아마도 그 이유는 이런 자세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본래의 상견례는 각 자의 자녀가 새로운 가족이 되고 또 양가가 그걸 다리로 가족이 된다는 의례로 새로 맞이 하는 가족을 존중해주고 또 새로 생기는 가족에게 성의껏 인사를 건내는 본래의 깊은 뜻을 되새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의미를 보고 부모님 상견례 의상을 준비해 볼까요?

상견례시 부모님이 입을 수 있는 다섯 가지 옷 추천은 다음과 같습니다.

 

2. 부모님 상견례 추천 옷은?

 

1) 상견례 때 옷을 갖춰 입고 가야 하는 이유

 

예의와 경의 표현: 상견례는 예비 신랑/신부의 가족과 상호 소개를 위한 의례로, 서로에게 예의와 경의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옷차림이 필요합니다. 존경과 감사 표현: 상견례는 부모님들간에 서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의례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옷차림을 갖춰 예쁘고 멋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존중: 결혼 전 상견례는 예비 신랑/신부와 상대방 가족을 서로에게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이를 위해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옷차림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서로의 신뢰와 존중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견례는 결혼식 이전에 진행되는 의례 중 하나이기 때문에, 결혼식에서 입을 옷에 대한 미리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2) 정장

 

현대적인 분위기를 선호하는 부모님들에게는 정장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신랑/신부의 가족과의 상호 소개를 위한 자리이므로, 조금 더 격식있는 옷차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장 스타일 추천 신장: 체형에 맞는 적당한 길이의 신장을 선택합니다. 싱글 브레스트: 단추가 하나인 싱글 브레스트 스타일의 정장이 많이 추천됩니다. 네이비 블루 컬러: 어두운 색상 중에서도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네이비 블루 컬러의 정장이 추천됩니다.

 

 

3) 세미정장

 

정장보다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선호하는 부모님들에게는 세미정장슈트나 자켓 혹은 니트 정도가 좋을 수 있습니다. 세미정장은 정장보다 더 편안한 착용감과 함께 격식있는 분위기도 함께 연출할 수 있습니다.

 

자켓, 블레이저는 단정하면서도 캐주얼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블레이저 스타일의 세미 정장이 추천됩니다.

팬츠 및 슬랙스는 정장 바지보다는 적당한 길이의 슬랙스가 세미 정장에 적합합니다.

컬러는 베이지 톤나 그레이톤의 밝은 색상도 좋지만 네이비나 블랙도 괜찮습니다.

 

 

4) 원피스

 

원피스는 여성분들이 입을 수 있는 적합한 옷으로, 상견례 시 부모님들이 격식있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색상이나 차분한 색상이 어울릴 수 있습니다.

 

 

5) 개량 한복, 생활 한복 혹은 전통한복

 

사실 거의 입지 않지만 간혹 한복의 전통적인 느낌과 현대적인 디자인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개량한복, 생활한복이나 전통한복을 상견례에 어울리는 멋진 옷으로 추천하기도 합니다. 주변에서 본적은 한번도 없는데 아주 드문 경우 한국 전통의상을 상견례 때 입기도 하는 모양입니다. 

 

3. 상견례 옷차림의 컬러 추천

 

1) 그레이톤과 베이지톤

어두운 색상인 검정보다는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그레이 컬러와 편안한 베이지톤이 추천됩니다.

 

2) 네이비 블루

무난하면서도 단정한 인상을 주는 네이비 블루 컬러가 추천됩니다.

 

3) 블랙

클래식하면서도 깔끔한 인상을 주는 블랙 컬러가 추천됩니다.

 

영상으로 보는 것이 쉬울 수도 있는데요, 아래 영상을 참고 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