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코로나19 진단이 PCR이 아닌 전문가 신속항원검사 진단으로 바뀌었습니다. 코로나의 진단법이 전문가 신속항원검사로 바뀌면서 호흡기전담병원은 어디인지 비용은 어떤지 바뀐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1.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2. 신속항원검사 병원

3. 신속항원검사 비용

 

이전에는 코로나19 진단을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했었습니다. 

 

자가진단키트로 개인이 검진

자가진단키트에 선이 두개 나타나 양성 일 때

선별진료소나 호흡기전담병원에서 PCR 검사

PCR 양성시 확진 진단 완료

자가 격리 실시

7일 후 자가 격리 해제

 

14일부터는 그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일단 바뀐 내용은 PCR로 양성 확진 진단 완료가 아니라 호흡기전담병원에서 전문가 신속항원검사 시 줄이 2개 나오면 그대로 확진 진단 완료, 바로 자가 격리 실시됩니다. 그럼 바뀐 내용 하나하나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확진검사 신속검사로 대체 14일

14일부터 코로나 확진검사 신속검사로 대체 PCR 검사로 코로나 확진을 최종적으로 결정짓던 확진검사가 신속검사로 14일부터 대체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늘 11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4.extrafly100.com

 

1.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코로나 증상이 의심이 된다면 그 증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인후통, 목이 아픔

기침

가래

발열

두통

콧물

근육통

무기력

 

이런 증세는 감기와 구분이 잘 안되므로 증세가 있을 시는 반드시 진단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신속항원검사

 

1) 전문가 신속항원검사

 

이번에 바뀐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는 가정에서 개인이 하는 자가진단키트와 다른 점이 있습니다. 보통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구입하는 검사기를 자가진단키트라고 불리고 병원에서 하는 것은 신속항원검사라고 불립니다. 두 가지 모두 신속검사기이지만 다른 점은 병원에서 의료인이 PCR처럼 긴 봉을 콧속 깊숙이 넣어 검사할 경우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가검진키트는 회사별로 조금의 정확도 차이가 나겠지만 스스로 자가검진을 하는 것보다는 병원에서 전문 의료인에 의하여 신속항원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 그 결과가 더욱 정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전문가 신속항원검사로 양성이 나올 시 확진으로 판정, 바로 격리됩니다.

 

2) 단, PCR 검사를 받고 싶을 때엔 어떻게 해야 할까요? 

 

PCR 검사는 고위험군에 속하는 5종류의 사람들만 받을 수 있습니다. 

 

역학관계자

의사유소견자

만 60세 이상

자가진단키트 및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시 양성인 자

감염취약시설 근무자

 

현재 분류되는 군은 이렇게 5종류인데 자주 바뀌고 있으므로 최종 내용은 자주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역학 관계자의 경우 밀접접촉자의 범위가 동거인으로만 축소되었고 앞으로는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2. 신속항원검사 병원

 

신속항원검사 가능 병원은 모든 병원이 아니라 호흡기전담 병원에서 가능합니다. 물론 집 주변이나 회사 주변에는 사전에 전 포털 검색으로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병원으로 미래 검색해 놓고 필요할 때 갈 수 있도록 준비해 놓으셔야 합니다. 다만 양성으로 확진되면 대중교통 사용은 불가능해지므로 자차로 갈 수 있거나 도보로 갈 수 있는 호흡기 전담병원을 물색해 놓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호흡기 전담병원 리스트 바로 가기 🔻🔻🔻

 

3. 신속항원검사 비용

 

신속항원검사 비용뿐 아니라 PCR 검사 비용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속항원검사 비용

 

신속항원검사비는 병원마다 차이가 좀 있습니다. 매스컴에서는 5,000원이라고 들었는데 제가 실제 검사를 받아본 지인들에게 들어본 가격은 8,000원~50,000원이었습니다. 50,000원은 음성 확인서를  떼어서 그런가 보다고 말씀하셨지만 사실 5,000원에 음성 확인서를 같이 주는 경우가 많은데 그 병원이 지나치게 비싸게 비양심적으로 받은 것 같습니다. 다만 병원에서 전문가 신속항원검사를 받으러 갈 때에는 보통 증세가 있은 후 가는 경우가 많으니 의심증상을 병원에 말할 수 있을 준비는 되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개인이 신속항원검사를 자가키트로 검사 시 키트비가 6,000원입니다. 병원 검진 시 병원마다 조금씩 틀리지만 5,000원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또 요즘처럼 선별진료소나 보건소에 줄이 아주 짧아져서 검사 받기 편안한데 이곳은 무료입니다. 정확한 결과를 알고 싶다면 전문가 신속항원검사나 보건소 및 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를 받는 편이 좋습니다. 

 

 

신속항원검사

 

 

2) PCR 검사 비용

 

가장 정확한 검사 판정은 아무래도 PCR 검사입니다. 고위험군 5 종류 안에 속해 있지 않을 경우 PCR 검사를 하고 싶다면 PCR 이 가능한 호흡기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이때 비용은 8만 원~10만 원 정도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검사 결과 양성이 나오면 이 병원비는 환불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 지침은 시행된 지 한 달 가까이 지났는데 병원에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건복지부의 지침에 따라 양성이 나올 시 병원에 환불을 요청하면 일단 환불을 진행받아야 합니다. 이후 병원에서는 건강보험공단에 건강보험 급여로 신청하여 따로 환급을 받으면 됩니다. 절대 잊으시면 안 되는 것은 검사 후 2주 내 꼭 환불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속검사로 양성 등교 까지 가능

신속항원검사로 양성 판정 가능 오늘부터 PCR 없이 신속검사만으로 양성 판정이 가능합니다. 동거 가족중에 확진자가 있어도 등교가 가능해 집니다. 만 5~11세 소아들의 백신접종 계획이 발표 되

2.extrafly100.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