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 전 제75회 칸 영화제에 출품한 한국영화가 상을 세 개나 받았습니다. 그중 하나는 영화 브로커 송강호에게 주어진 남우주연상이고 또 하나는 영화 브로커가 수상한 에큐메니컬 심사위원상이었습니다. 마지막 하나는 탕웨이 주연, 박찬욱 감독이 연출한 헤어질 결심이라는 영화에 수여된 감독상이었죠. 

 

헤어질 결심헤어질 결심헤어질 결심

 

오늘은 그 중 박찬욱 감독이 감독상을 수여하고 탕웨이, 낯설지만 김신영도 출연한 헤어질 결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헤어질 결심

 

헤어질 결심은 아가씨 처럼 다소 야하거나 아니면 친절한 금자씨나 올드보이, 복수는 나의 힘처럼 꽤 잔혹한 영화로 국제 영화제에서 여러 번 상을 받은 박찬욱 감독의 11번째 장편 영화입니다. 마지막 영화였던 아가씨 이후 6년 만에 나온 작품이니 꽤 오래 걸린 셈입니다. 

 

늦게 나온 영화인 만큼 이제껏 박찬욱 감독의 영화에서 볼 수 있었던 과하게 잔혹함이나 굉장히 뇌쇄적인 장면은 없어서 왠지 박찬욱 답지 않다는 평도 있지만 그런 장면이 없을 뿐 실제 내용은 꽤 뇌쇄적인 면이 있다고 합니다. 헤어질 결심 노출 장면이 없는 덕분에 헤어질 결심 등급은 15세 이상 가능으로 개봉하게 됩니다. 

 

2. 헤어질 결심 스토리 

 

산 정상에서 추락한 한 남자의 변사 시체를 발견하면서 영화는 시작합니다. 서래(탕웨이)는 사망자의 아내로 유족으로 담당 형사 해준(박해일)과 대면하게 됩니다. 형사 해준은 이 변사 사건의 유족인 서래를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남편의 죽음 앞에서도 전혀 흔들림이 없는 서래는 용의자 중 한 명으로 보입니다.

 

서래는 형사 해준의 앞에서 남편의 죽음에 전혀 거리낌 없이 이야기를 이어 나갑니다. "산에 가서 안 오면 걱정했어요, 마침내 죽을까 봐." 결국 경찰은 유가족으로 대해야 하는 서래를 용의자로 용의선상에 올립니다. 해준은 서래의 사건 당일의 알리바이를 확인하고 심문하고 잠복수사를 하면서 점점 서래를 알아갑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형사 해준은 서래를 용의자가 아닌 여자로서 의심은 점점 관심으로 바뀌는 것을 느낍니다.

 

3. 여주인공 서래역의 탕웨이가 기대되는 까닭

 

탕웨이는 늘 영화 속에서 내면을 보여줘야 하는 어려운 연기를 잘 해왔습니다. 이번의 여주인공인 서래 역시 표정과 눈빛 연기가 핵심인 캐릭터인데 그래서 박찬욱 감독이 서래 역에 탕웨이를 캐스팅하지 않았을까 짐작하게 합니다. 서래라는 인물은 좀처럼 속을 짐작하기 어렵고 형사 해준이 자신을 의심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해준을 대하는 당돌함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눈빛과 표정 연기가 압도적인 탕웨이에게 참 잘 어울리는 역할인 듯합니다. 

 

남자 주인공인 해준 역시 독특한 캐릭터입니다. 진심을 숨기는 유족이자 용의자인 서래에게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는 형사? 감독상도 그렇지만 인물의 독특함 때문이라고 기대가 되는 영화입니다.  

 

4. 헤어질 결심 개봉일

 

국내 개봉 - 2022.06.29

 

제 75회 칸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영화 헤어질 결심은 6월 29일 개봉 예정일로 국내 개봉이 전 세계에서 가장 빠릅니다. 나머지 국가들은 7월, 9월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5. 헤어질 결심 출연진, 감독

 

 

 

 

1) 감독

 

제 75회 칸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거머쥔 박찬욱 감독은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복수는 나의 것, 아가씨 등으로 이미 전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국내 유명 배우들 뿐만 아니라 설국열차처럼 할리우드 배우들과도 작품을 같이 했고 이번 작품의 경우도 여자 주인공은 중국계 배우인 탕웨이가 서래 역을 맡았습니다. 작품 속 서래 역시 한국인이 아니라 중국계 인물이라 한국말이 서툰 사람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2) 영화 상영 상세

 

① 장르 : 멜로/로맨스

② 헤어질 결심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③ 러닝타임 : 138 분, 2시간 18분으로 다소 긴 상영시간입니다.

④ 헤어질 결심 노출 : 파격적인 장면 연출은 없지만 내용 자체는 섹시하다고 하네요. 봐야지 알겠습니다.

 

3) 출연진

 

탕웨이, 박해일, 이정현, 고경표, 박용우 배우가 작품에 출연하는데요, 사실 출연진 중에 헤어질 결심 김신영의 출연이 가장 이슈가 되었습니다. 

 

헤어질 결심 출연진

 

① 송서래 역 탕웨이 - 변사 사건 사망자 호신의 아내, 한국어가 서툰 중국계 여성

② 장해준 역 박해일 - 변사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 예의 바르고 청결한 성격. 송서래를 의심하면서도 관심을 갖는 사람

③ 정안 역 이정현 - 해준의 아내. 전문직 종사 커리어 우먼

④ 수완 역 고경표 - 해준의 후배 형사. 해준을 형처럼 따르지만, 수사방향에서는 이견을 지니는 인물러 나옴

⑤ 유미지 역 정이서 - 해준의 후배 형사. 변사 사건에 의심을 갖는 인물

⑥? (김신영) - 해준의 또다른 후배 형사. 캐스팅 때부터 화제가 되었던 헤어질 결심 김신영이 맡은 캐릭터

 

4. 헤어질 결심 제작사 배급사

 

1) 제작사

 

(주)모호필름

모호필름은 박찬욱 감독이 대표로 있는 제작사입니다. 직원수가 8명 남짓으로 상장사는 아니므로 헤어질 결심 관련주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2) 배급사

 

CJ ENM

브로커의 배급사도 CJ ENM 이고 굉장히 많은 영화 및 드라마 배급을 하고 있는 주요 배급사입니다. 이번 칸 영화제 시상작인 브로커와 헤어질 결심의 배급사인 만큼 CJ ENM 는 브로커 관련주, 헤어질 결심 관련주가 되었습니다.

 

5. 영화 촬영 여담

 

1) 이번 영화 왜 선정성과 폭력성이 없냐는 간담회 질문

 

박찬욱 감독의 그간 작품들과는 다르게 영화 중에 선정적인 장면도 폭력적인 장면도 거의 없다면서 박찬욱 감독에게 간담회 중 기자들이 질문을 던졌습니다. 박찬욱 감독은 뭐라고 대답했을까요?  다른 감독이 이런 영화를 만들었으면 이런 질문이 안 왔을 텐데? 왜 나한테만 그러세요?라는 위트 있는 답변을 하기도 했습니다.

 

2) 김신영의 캐스팅, 카메오가 아닌 정식 배역

 

이 영화의 의외의 배우가 출연했습니다. 바로 코미디언 김신영입니다. 카메오 출연도 아닌 제법 비중 있는 역할로 주인공  형사 해준의 후배 형사로 출연합니다.

 

김신영 캐스팅 비화도 있습니다. 김신영 캐스팅은 영화 스텝 모두가 반대했다고 합니다. 오로지 박찬욱 감독만이 원했다고 하는군요. 박찬욱 감독은 다른 제작진을 설득하고 심지어 생각도 없었던 김신영도 설득하여 캐스팅을 했다고 하네요.

 

그럼 박찬욱 감독은 왜 갑자기 코메디언이었던 김신영을 이 영화에 캐스팅하고 싶었던 걸까요? 박찬욱 감독은 김신영 데뷔 초 행님아에서부터 팬이었다고 합니다. 팬심과 더불어 개그우먼으로서 김신영의 재능과 연기뿐만 아니라 그녀의 연기력이 정통 영화에서도 기량이 발휘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고 꼭 출연시키고 싶었다고 합니다. 결국 김신영을 직접 캐스팅하는 비화를 만들었네요. 실제로 영화 속 김신영이 역할을 잘 소화해냈다는 소문이 있어서 영화 속 김신영의 또 다른 모습 기대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