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전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맨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3차 구직 활동 9월 중순~10월

 

역시 가족은 제가 큰 힘이 됩니다. 명절에 모인 가족 중에 한국 최고 공기업에 합격한 가족이 있었는데 공기업에 합격한 비결을 잘 알려 주었고 오랫동안 공무원을 하신 가족분 또한 나이가 나이니만큼 공기업 시설관리 쪽도 괜찮다는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일단 여러 공기업 관련 카페를 알려주었는데 제 나이에 가입가능한 카페는 공준모(공기업을 준비하는 모임) 카페라서

그쪽을 가입해서 전기 시설 관리 공무직으로 목표를 변경하여 준비를 시작 하게 되었습니다.

 

공준모에 공기업 시설관리만 알림을 걸어놔서 바로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응시하게 되었어요. 공기업이 워낙 많기 때문에 각 기관마다 충원 인원수는 매우 적지만 그 수많은 기관에서 뽑는다고 보면 기회는 매우 많습니다.

 

1. 시설관리 공무직을 선택한 이유

 

일단 시설 관리 공무원 무기계약직은 보통  정년이 보장되는 직업입니다예전 받던 연봉에 비하면 정말 적지만 이 나이에 그것도 감사해야 할 일임을 잘 압니다. 또한 정년이 보장 될 뿐만 아니라 그걸 경력으로  정년 후에도 얼마든지

일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그리고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정말 적어서 이 부분은 대기업에서 받았던 스트레스를

생각하면 정말 감사하다 싶습니다.

 

시간적으로 여유도 많아서 자격증 공부나 다른 것도 모색 가능합니다.

 

이제껏 굵고 짧게 살았다면 앞으로는 가늘고 길게 사는 거죠 !!

 


 

 

 

2. 지원서류 작성

 

하지만 늘 시련은 옵니다거기에 주저앉지 않고 그것을 어떻게 잘 이겨내고 해법을 찾아가느냐가 인생의 절묘함

아니겠습니까?

 

처음에는 자사의 양식에 맞추어 이력서를 제가 써왔던 예전방식으로 작성했습니다.

 

성장과정, 학창시절, 경력활동지원동기 순으로 자기소재서를 작성하여 지원하였으나 서류전형에서 합격하지 못했습니다.

 

보통 구인 내용을 보면 경력 가산점과 전기기사 자격증 가산점이 모두 있었는데 경력이 없어서 그런 것 같아서 또 좌절감이 오더군요. 또 신입보다는 경력을 많이 뽑고 있었고 신입을 뽑는 곳에 서도 경력 우대라는 말이 꼭 들어가 있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공사에 합격한 가족에게 적극 도움을 받아 전략을 서류 전형부터 다시 세웠습니.

 

공무쪽은 서류 전형이 무척 중요합니다. 서류 전형이 적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통 1명을 뽑기 때문에 서류전형부터 경쟁률이 높습니다. 전체 경쟁률은 보통 50:1~100:1이며 서류 전형만 보면 10:1~25:1 이라고 보면 됩니다.

 

서류 합격 후 바로 면접을 보고 합격이 결정 나기 때문에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서류 전형에 합격이 되어야 합니다.

 

면접의 경우 3배수~5배수 많게는 10배수까지 보았습니다. 그래도 서류전형에 비하면 경쟁률이 오히려 낮죠. 

 

1)  이력서 작성

 

지원 회사의 양식에 맞추어 작성합니다본인의 경력증명서는 원본으로 미리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2) 자기소개서 작성

 

자기소개서는 과거 입사 지원시 많이 작성했던 방식이 아닌 회사마다 4~5가지의 질문에 본인의 지난 경험과 업적,실적, 개인의 장단점을 부각시켜 지원하는 회사의 해당 직무에 접목시켜 어떠한 시너지를 만들지를 표현하면 됩니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내용이 구체적 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직접적인 예를 들어야 함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이렇게 작성해서 서류를 낸 곳은 90% 서류전형 합격이었습니다.

 

예제 1-자기소개서 질문 항목

 

   지원동기

   직무수행능력(실무경험, 직무수행

태도, 능력개발 등)

   의사소통능력(대인관계 등)

   문제해결능력(업무처리방법,

갈등관리 등)

 

예제 2- 자기소개서 질문 항목

 

   자기소개

   응시취지 및 응시분야에

대한 소견(지원동기 및

포부)

    학업 및 경험(경력)

    특기사항(장점, 보유자격

및 기술 등)

 

예제 3-자기소개서 질문 항목

 

성격 및 장단점

대내외 활동

지원동기

기타 경력기술서

 

 


 

 

 

자기소개서 질문 항목은 상기와 같이 3가지 예가 대부분이 었습니다.

 

처음 접하고 작성시에는 어떻게 할지 막막했지 만 시작하고 수십번의 교정작업으로 조금씩 완성되어 습니다

 

먼저 질문 항목마다 질문에 맞도록 저의 각오 또는 장점 또는 실적 등을 헤드라인에 딱 한 줄 표현하여 부각시킴으로

서류 작성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작성한 서류로 합격을 하였고 공사 정규직 시험도 보았습니다. 공사 정규직 시험은 서류 적부, 인적성도 적부인데 NCS 가 있습니다. 어리신 분들은 NCS 를 함께 하셔서 정규직 시험에 응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응시했지만 NCS 로 떨어졌습니다. 알아보니 정규직은 호봉제라서 나이가 젊을 수록 유리하다고 합니다. 급여가 매우 낮게 시작 되기 때문에 급여 문제도 그렇고 정년이 얼마 남지 않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않가는게 낫다는걸 나중에 알았습니다. 

 

정규직 준비 및 면접 내용은 다음글에 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50대 자격증 취득 취업 성공기:전기기사자격증으로 재취업성공🔻

🔻전기기사 실기시험준비법 : 50대비전공자 전기기사 한 번에합격기🔻

🔻전기기사필기공부법:50대 비전공자 전기기사합격기🔻

🔻전기기사인강선택, 학원선택:50대비전공자 첫시험합격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