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기기사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남은 이야기를 포스팅 합니다. 지난 번 포스팅은 링크를 참조 하세요.

 

전기기사취업, 전기산업기사취업(50대 자격증 재취업 성공기1)

 

 

특히 중요하고 제가 서류 준비를 할 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그외에 면접과 정규직 지원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올렸으니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전기기사

 


1. 직무수행계획서

 

1) 직무수행계획서 질문 예제

 

   직무에 대한 이해 및 응시 취지

 

   직무수행 및 실천 방안

 

2) 직무수행계획서 질문 예제

 

채용예정분야에 대한 이해

 

근무경력 및 직무성과

 

   응시직종에 대한 직무수행계획

 

   특기사항

 

 

전기 관련 비전공자이며 해당경력이 없는 사람에게는 가장 작성이 힘들었던 부분일것입.

 

검색에 검색을 거듭했지만 찾지를 못했고 카페나 지식인에 글을 남겨도 구체적인 답변은 받지못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가족찬스를 썼습니다. 가족중 한 사람이 검색으로 200 페이지에 가까운 건축업무메뉴얼을 찾아서 읽어보고 참고할 만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00페이지 정도에서 10페이지 정도 시설 관리를 위한 구체적이고 직무 수행 계획서의 질문 항목에 근접하게 참고할 내용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문서일 뿐이고 경력이 없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직접 시설을 보는 실무를 알아야 했기에 실무적인 감각을 알기 위해 두 가지를 더 했습니다.

 

첫번째, 은퇴 후 2년 가량 시설관리에 근무하는 지인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하면서 구체적인 조언을 구했습니다.

 

두 번째, 아는 지인 중 건물주분이 계셔서 그 건물의 시설관리 팀장을 만날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시설관리 팀장과 그 건물 구석 구석을 보며 실무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기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서에서 본 내용과 구체적인 실무에 대한 정보들을 각 기관에서 요구하는 양에 따라 A4용지 1~3매 글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시간을 들여 몇 번의 수정 작업을 거쳐 나름 만족하게 작성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작성 된 서류는 서류 전형에서 80% 이상의 합격률을 올려서 꽤 많은 국가 기관에서 의 면접 연락을 받게 되었고

이전의 좌절감을 마치 보상이라도 받는 것 처럼 면접도 골라서 가는 기쁨을 맛보기도 했습니다.

 

이외에 시설관리 공무직이 공무원 무기계약직이라고 한다면 정규직을 충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서류

전형은 적부심사이고 인적성도 적부인데 NCS 는 통과해야만 면접이 가능했습니다. NCS 를 처음 보는 거라 제겐 좀 어려웠고 준비할 시간도 없었습니다.

 

정규직이라서 그런지 1명을 충원에 70명 이상이 지원을 했고 그래서 이미 마음에 드는 곳 두 곳에 합격을 한 상태고 그 중 한 곳에 출근 확인서를 제출했기 때문에^^;; 적극적이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정규직이라니 한 번 해보자는 마음은 있었고요.

 

그럼 시설관리 정규직은 무엇을  더 준비해야 할까요?

 

 

 

 

 

 

2. NCS : 국가직무능력표준시험

 

   의사소통능력 :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경청능력, 언어구사력 등

 

   문제해결능력 :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자원관리능력 : 시간, 예산, 물질,

인적 자원, 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 팀웍,

리더십, 갈등관리, 협상

능력, 고객서비스능력

 

   기술능력 : 기술이해능력, 기술선택능력,

기술 적용능력

 

국가 기관 시설관리 정규직을 목표로  삼은 경우에는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NCS를 준비해야 정규직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공부한 책은 “NCS 모듈형” 입니다.

 

 

전기기사전기기사전기기사

 

 

 

다만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정규직은 호봉제라서 초봉이 너무 적습니다. 오래 다닐거라면 괜찮지만 저처럼 정년이 오래 남지 않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불리하다는 것을 특히 급여 부분에서 오히려 공무로 들어간 사람보다 많이 적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합격한 것도 아니지만 합격을 했다해도 잘못 선택 할 수 있었던 점입니다.

 

 

5. 면접 합격을 위한 사전 준비 사항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모든 인맥을 동원하여 시설관리에 근무하는 사람을 찾아 업무 내용을 듣고 근무하는 현장을 직접 찾아가 기계, 설비를 보면서 설명을 들으면서 메모한 후 암기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 의 과정을 면접 시 어필하면 빠른 취업에 성공할 수 있습니.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서류 전형 시 작성하는 직무 수행계획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면접은 보통 10~15분정도를 봅니다. 4~5명의 면접관이 있으며 1~2분간의 자기 소개를 하면 각 면접관들이 질문을 하고 천천히 자기 생각을 표현 하면 됩니다. 

 

 

 

 

사실 처음 본 면접이 제일 긴장을 많이 했고 이후부터는 긴장감 없이 여유도 생기고 편해지더군요. 면접도 여러군데 합격해서 급여나 여러가지 조건을 비교해 본 후 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 드리면 지원한 곳의 비젼(목표)와 전략 등을 사전에 암기하여 면접시 활용하는 것도 빠른 취업

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예를 들어 경찰청에 지원한 경,

 

경찰의 비전(목표

“가장 안전한

나라, 존경과 사랑 받는 경찰”

 

경찰의 전략

든든한 이웃경찰,

당당한 책임경찰, 따뜻한

공감경찰

 

이러한 부분을 잘 숙지하여 면접 시 활용하시면 됩니다다른 기관도 준비해서 면접에 임하시면 유리하실 것입니다.

 

6. 공무직 시설관리 취업을 목표 로 하는 경우 주요 포인트

 

1)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NCS 를 준비

 

2) 아는 사람 통해 시설관리 근무자를  만나 업무 내용과 현장 경험을 쌓는다. 아는 지인이 건물을 보유하고 있으면 해당

건물에서 실제 시설 관리 업무를 경험 해 본다.

 

3)  서류 전형에 필요한 경력 증명서를 사전에 준비한다.

 

4)   자기소개서와 직무수행계획서를 위한 자료 조사와 작성을 시작한다

 

만일 여러군데 합격하신다면 급여 조건과 근무 조건, 거리등을 가장  먼저 살펴보셔야 겠지요제 경우에는 주야비도 많이 따져서  봤습니다. 시설관리 공부는 주야비 주주야야비비 등이 대부분인데 제가 합격한 곳들 중에는 주간 근무만 있는 곳들도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그나마  급여나 수당이 높은 곳으로 최종 결정을 내렸고 현재 한 달 좀 넘게 다니고

있는데 정말 여러 모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이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