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미크론과 코로나의 확산이 전세계적으로 대유행입니다. 백신으로는 돌파감염이 심한 상태이고 중증환자와 사망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태로 치료제에 관심이 집중 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엔 해외 코로나치료제 및 국내 치료제 내용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치료제코로나치료제코로나치료제

 

해외 코로나 치료제 : 미국, 화이자 파스로비드, MSD 몰누피라비르 FDA 승인

 

1. 화이자의 팍스로비드

 

가능 사용자 - 12세 이상, 체중 40kg 이상의 고위험군 환자에 사용해야 합니다. 노인, 심장병, 비만 질환이 있어도 사용 가능합니다만 아무래도 약을 해독하는 기능을 갖은 장기인 간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권장 하지 않습니다. 

임신한 경우에는 의사와 옵션, 특정 상황을 논의해서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복용 방법 - 처방전이 필요한 치료제로서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난 직후부터 5일 이내에 하루에 두 번 (12시간마다) , 한 번 복용시 3알을 복용해야 합니다. 

 

효과 - 임상시험 결과, 증상 발병 후 3일 내 팍스로비드 치료시 환자의 입원 및 사망률이 89% 감소했고 증상 발병 28일까지 이 약으로 치료받은 환자군에 사망자가 없었다고 합니다. 오미크론에도 어느 정도의 치료는 가능 할 것으로 전망 되고 있습니다.

 

생산 가능 수량 - 올 해 사용 가능한 팍스로비드의 양은 18만 코스(1코스 = 30알)로서 내년에는 약 1억 2000만 코스를 공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 선구매물량 - 선구매 계약을 완료한 물량이 7만명 분이고 23만명 분의 계약을 추가로 화이자와 협상 중이라고 합니다. 선구매 물량은 내년 초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 - 치료 분량당 530달러, 약 65 만원입니다.

 

코로나치료제코로나치료제코로나치료제

 

2. MSD(머크앤드컴퍼니)의 몰누피라비르

 

가능 사용자 - FDA는 노령층, 비만, 심장 질환자 등 고위험군을 포함해서 입원 가능성이 높은 경증 환자등 다른 치료제 대안이 없을 경우와 의학적으로 적합한 경우 몰누피라비르 사용을 허가 했습니다. 가임기 여성과 남성은 일정기간 피임을 유지해야 합니다. 18세 이하 환자에게 성장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몰누피라비르 사용을 금했습니다.

 

복용 방법 - 하루에 두 번 4알씩 5일 동안 총 40알 복용을 해야 합니다.

 

효과 - 경증, 중등증 임상 3상 결과 이 치료제로 치료한 환자중 7.3%만 병원 입원을 했는데 이는 위약 복용군에 비해 50% 낮은 수치입니다. 이 치료제는 화이자에 비해서는 훨씬 낮은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우리 정부 선구매물량 - MSD와 몰누피라비르 24만 2000명분을 선구매 계약을 했습니다.

 

가격  - 치료 분량당 700달러, 약 83만원 입니다.

 

몰누피라비르는 팍스로비드 처방으로 차도가 없는 환자들이나 혹은 팍스로비드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 차선책으로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으므로 화이자의 팍스로비드 공급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화이자의 공급이 또 이번에도 코로나 치료에 관건입니다. 

 


 

코로나치료제코로나치료제코로나치료제

 

 우리나라 코로나 치료제 

우리 나라에서 코로나 19 치료제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은 현재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가 유일합니다. 대웅제약, 진원생명과학, 일동제약등이 먹는 코로나 19 치료제를 개발 하고 있지만 아직 성공하지는 못했습니다. 

 

1. 셀트리온

 

렉키로나주 코로나 19치료제로 개발, 상용화 성공했습니다.

 

2. 대웅제약 

 

내년 초 코로나 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코비블록의 임상 3상 진입 여부를 결정 예정입니다. 지난 10월 임상 2상 최종 결과를 발표하였고 임상 3상 계획도 공개 예정이었으나 보건 당국 협의가 길어져서 지연되고 있습니다. 임상 3상 진입 포기도 예측되고 있는데 화이자와 머크의 치료제 때문에 시장 경쟁력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에서 입니다. 다만 개발중인 코비블록의 주성분인 카모스타트는 코로나19 변이종 대응이 가능하므로 개발이 계속 진행 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3. 일동제약
일본 시오노기제약과 치료제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임상 3상까지 내년 1월 마무리가 목표입니다. 내년 4월에는 상용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진원생명과학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을 임상 2상 까지 승인 받은 바가 있습니다. 임상 3상 후 효능을 평가할 예정입니다.

 

5. 현대 바이오

구충제 물질인 니크롤사마이드 성분의 야굴 재창출 방식으로 치료제를 개발 중입니다. 
6. 코미팜
코미팜이 개발중인 코로나19 치료제 파나픽스가 미얀마 피시험자에게 투약한 결과 코로나 19 감염이 치료된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미얀마 정부의 허가를 받아 임상 연구가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코로나치료제코로나치료제
코로나치료제코로나치료제
코로나치료제코로나치료제
 
7. 일양약품, 부광약품, GC녹십자 등은 코로나치료제 개발을 중도 포기하기로 선언했습니다.

 

현재 국내 허가를 받은 코로나 19 치료제는 길리어드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와 셀트리온의 렉키로나 입니다. 
 
정부에서는 치료제의 선구매량을 늘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경제, 미디어, 상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영웅  (0) 2021.12.27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0) 2021.12.26
2022년 대체공휴일  (0) 2021.12.25
고요의 바다  (0) 2021.12.25
옷소매 붉은 끝동 MBC 금토 드라마  (0) 2021.12.23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