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엔 전기기사 합격 시 어떻게 필기시험준비를 했는지에 대하여 정보 나누려고합니다.

 

공부 하는 방법은 각자 다를 수 있으니 제 방식은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전 글은 아래와 같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내용 정리 해 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앞의 포스팅도 읽어 보시고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전기기사인강선택, 학원선택:50대비전공자 첫시험합격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럼 전기기사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나? 전기기사학원 선택, 전기기사인강은 어떤 기준으로 했나? 에 대한 경험담을 나누도록 할게요. 다음 포스팅은 필기시험 준비와

experledge100.tistory.com

 

 

전기기사 응시 성공기:50대 비전공자 한번에 합격

남편의 합격기를 옮겨 적습니다. 옆에서 함께 응원한 사람으로서 ^^~ 시험을 완전히 합격하고 나면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하여 전기기사 응시 성공기를 남기자고 마음 먹었어요. 비전공자가 응시

experledge100.tistory.com



전기기사 필기 시험준비 방법

 

1. 인강 동영상 강의수강 및 노트정리

 

1) 동영상 강의는 전체적으로 아래 과목 순서로1회 시 청하였습니다.

 

회론이론

제어공학

전력공학

전기자기학

전기기기

전기설비기준 및 판단기준

 

2) 전기 관련 비 전공자라 전기에 대한 용어 등도 낯설고 기초가 준비 되어 있지 않아 인강에서 추천하는 과목순으로 공부 시작하였습니다.

 

3) 과목별 인강을 들으면서 과목별 나만의 정리 노트를 작성했습니다.이 노트를 반복 암기, 학습하여 문제 풀이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강의를 들으면서 멈추고 정리하고 반복하면서 과목별로 정리하였습니다.

 

4) 노트 정리 - 자신만의 노트정리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부를 다 할 수는 없으니 차근차근 정리하고 반복하는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5) 공부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비전공자라 6개 과목 모두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전기기기”는 이해가 쉽지 않아 2회 수강했으며  그래도 어려워 많은 부분을 통째로 암기해 버렸습니다. 과락의 두려움이 생긴 과목이었지만 암기와 투자한 시간의 덕분인지 시험 결과 90점을 받았습니다.

 

나머지 과목들은 1회 수강 후 기출문제 풀이  중 이해되지  않는 부분만 다시 시청하여  공부하였습니다.

 

6) 정리된 “나만의 노트”와 교재를 함께 펼쳐놓고 공부했고 최소 전 과목을 5번 정도 반복해서  외우고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암기과목으로 높은 점수를 받고자 한  “전기설비기준 및 판단기준” 과목은 나만의

노트를 시험 전까지 5번 이상을 추가로 반복 암기하였습니다.

 

저는 전기기기와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은 90점을 받았고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은 기대보다 못나왔지만 나머지 과목도 그럭저럭 나와서 평균 85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2. 기출문제 풀이 및 노트정리

 

 

 

 

1) 기출문제는 배울학에서 구입한 7개년 기출문제을 풀었습니다.

 

 

 

2) 동영상 강의와 노트를 반복 공부한 후 기출문제를 풀기 시작했습니다.상기의 책처으로 7개년의 기출문제를 풀고 공부했습니다.

 

3) 처음에는 기출문제 인강을 설명과 함께 수강했습니다.

 

4) 그 다음에는 7개년을 공부한 과목 순서로 최신년도부터 풀었고 문제를 풀면서 틀린 문제는 별도 표시를 해 놓고 답은 체크해 놓지 않았습니다.

 

반복 풀이해서 답을 맞춘 다음에야 정답을 체크했고 별도 표시도 지웠습니다.

 

5) 첫 번째 기출문제 풀이에서 맞은 문제는 반복해서 풀이 할 때는 패스해서 시간을 줄였습니다.

 

6) 몇 번을 반복 풀어도 이해되지 않고 계속 틀린 문제는 과감히 “X” 표시해서 아예 버리고 무시했습니다.

 

7) 기출 문제 풀이 과정에서 문제 바로 밑에 나온 해설과 답은 종이로 가리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9) 반복을 더해가면서 틀린 문제는 줄었습니다.

 

10) 전과목 풀이하는 시간이 짧아져서 공부하는게 점점 쉬워졌습니다.

 


3. 나만의 공부법-전기기사 필기

 

1) “나만의 과목별 정리 노트”를 만들고 반복해서 공부한다.

 

2) 기출문제는 7개년 정도의 문제를 최신년도 우선으로 푼다.

 

3) 틀린 문제는 반복해서 맞을 때까지  풀이한다.

 

4) 포기할 문제는 과감히 포기한다.

 

사실 실기까지 보고 나니 필기시험은 실기시험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기시험 준비에대해 정보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전기기사 실기시험준비법 : 50대비전공자 전기기사 한 번에합격기

50대 비전공자 전기기사 실기시험 준비 및 합격 수기 전기기사 시험 준비를 할 때 여러 가지 학원과 내용을 확인하고 상담을 했었습니다. 나름대로 결정을 잘 했다고 생각하고 생각보다 필기시

extrafly100.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